본문 바로가기

폰트 기술

두 번째 글립스 플러그인(Glyphs plugin)을 개발했습니다.

반응형

두 번째 글립스 플러그인(Glyphs plugin : 간단 미리보기 : Simple Preview)을 개발했습니다.

글립스에서의 미리보기는 가로 방향, 1줄만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세로 방향 및 가로 방향으로 여러 줄을 보고자 할 경우에는 편집창을 축소 및 확대하는 방법만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작업과 동시에 미리보기를 하려면, 잦은 축소 확대가 필요해 불편했습니다. 이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간단한 미리보기 플러그인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가로 방향의 1줄로만 볼 수 있는 미리보기>


이 플러그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로 방향 및 세로 방향 미리보기

글립스의 기본 미리보기가 가로 방향만 가능한 점을 보완, 세로방향까지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로 방향 미리보기에서는 원하는 글자를 회전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존 글립스에서는 세로방향으로 설정 시, 영문들이 회전되어 보여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제 폰트로 제작한 후, 어도비 프로그램들에서 세로쓰기를 적용하면, 기본적인 영문들은 한글과 다르게 회전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이를 위해, 회전할 글자들을 미리 지정하면, 세로쓰기 상태에서 회전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가로 방향 미리 보기>

<세로 방향 미리보기 : 영문 회전 적용>

2. 글자 및 창 크기 및 행간 조절

글자의 크기를 실시간으로 조절할 수 있고, 창 크기 또한 자유롭게 조절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미리보기 창의 크기에 따라, 글자의 배치가 자연스레 변경됩니다.

3. 실시간 글립 수정 확인

글립의 수정 및 커닝의 수정이 실시간으로 적용되어 보여지므로, 작업이 용이합니다.

4. 미리보기 창에서 더블 클릭으로 글립 이동하기

미리보기 창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글립을 더블클릭하면 바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해당 글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매는 라인갭 홈페이지로 문의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