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기술

글립스 플러그인 : 간단미리보기(SimplePreview) 업데이트

반응형

플러그인 구조를 스크립트로 변환

이전에 한글모으기(CollectHangul) 플러그인의 경우, M1 맥 출시와 함께 호환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면서 플러그인을 스크립트 형태로 변환하였습니다. 간단미리보기(SimplePreview)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작업 과정은 크게 어렵지 않았으나, 기능을 추가로 개선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것 저것 시도하면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새로운 기능 추가와 UI 변경

1) 사용자 문구 보기

기존 간단미리보기는 현재 편집중인 텍스트만을 미리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들을 미리보기하면서 작업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물론, 기존 기능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미리보기 기능의 추가

 

2) 백그라운드 컬러 역전

기존에는 하얀색 배경에 검은색 글자만 미리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배경과 글자색을 역전하여 검은색 배경에서 하얀 글자를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신, 기존에 있던 그리드보기 기능을 없앴습니다. 몇몇 디자이너에게 물었을 때, 사용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배경색 및 글자색 반전 미리보기

 

3) 폭포(Waterfall) 형태 보기 지원

현재 편집 중인 글자를 크기 별로 한번에 볼 수 있도록 폭포형태 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른 크기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크기를 조절할 필요가 크게 줄었습니다.

다양한 크기로 미리보기(폭포형태 보기)

 

4) 없는 글자와 빈 글자 보기

미리보기 화면은 말 그대로, 현재 편집 중인 폰트를 미리보기하는 기능이다 보니, 없는(non-existing) 글자와 빈(empty) 글자를 알 수 없습니다. 이에, 없는 글자와 빈 글자를 각각 색을 다르게 하여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없는 글립 / 빈 글립 / 단축키 지원

 

5) 단축키를 지원합니다.

기존에는 단축키가 없다 보니, 무조건 마우스를 이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불편할 수도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기능 개선에서는 보기 옵션이 늘어나다 보니, 단축키를 통해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왼손으로 Option 키를 이용했을 때, 키보드와 가까이 위치한 키들을 이용해 다양한 형태로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아울러, 글자 크기 및 행간의 경우도 방향키를 함께 이용함으로써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양

글립스 3에서만 작동합니다. 이는 파이썬3의 지원과 연관된 부분입니다. Mac OS가 파이썬2와 3을 사용자가 설치하게 되면서 글립스에서 지원이 어려웠는데, 글립스 자체에서 파이썬3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파이썬 2 지원을 포기하였습니다. 맥 사양은 인텔맥이나 M1 맥이나 모두 지원합니다.

 

업데이트 및 신규 구매

새로운 버전은 글립스의 스크립트 탭에서 라인갭 스크립트(Linegap's Scripts)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플러그인 버전을 위한 등록코드를 그대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기능을 추가하게 되면서 인증 과정을 변경하고 업그레이드 비용을 청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즉, 스크립트 버전은 유료로 업데이트를 하여야 하며, 구매 문의는 linegap.com을 방문하셔서 카카오톡 또는 페이스북 메신저로 문의하시면 됩니다.(만일 스크립트 버전을 원치 않으실 경우에는 이전 플러그인이 지원되는 낮은 버전의 글립스를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