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기술

글립스(Glyphs) 스크립트를 등록하였습니다.

반응형

1. 직접 개발했던 글립스 플러그인 2종

그 동안, 폰트 편집 프로그램인 글립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2종 개발해서 판매하고 있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한글모으기(CollectHangul) : 한글 초, 중, 종 자소들을 선택 및 조합하는 방식으로 결합되는 한글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

한글모으기(CollectHangul)

 

간단미리보기(SimplePreview) : 편집 중인 폰트의 편집 뷰를 그대로 미리보기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세로쓰기 기능까지 지원

간단미리보기(SimplePreview)

 

2. 문제들의 해결

1) M1 출시와 함께 발생한 문제들

잘 사용하던 플러그인들은 M1 맥 출시와 함께 작동이 제대로 안되기 시작했습니다. 프로그램 소스 보호를 위해 파이썬 소스를 라이브러리로 변환했었는데, M1 맥에서 지원이 되지 않은 것입니다. 게다가 맥 및 글립스 자체에서 파이썬 3를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플러그인의 구조가 변경되다 보니, 멀쩡히 잘 작동하던 플러그인들도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1 맥을 구매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수정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2) 소스 보호

프로그램의 원본 소스인 파이썬 소스를 보호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본인은 전문적인 개발자가 아닌 기술자 수준이다 보니, 도움을 받을만한 지인이 없습니다. 파이썬 소스 보호를 오랫동안 구글링하였고 다양하게 시도해보았으나, 결국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기존의 라이브러리화 방식은 파이썬 버전 별로 만들어야 하는 문제가 있어, 결국 편법이자 본인만의 방법으로 소스를 읽기 어렵고 해석하기 어렵게 변환하고, 파이썬 소스 형태로 출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능력 좋은 개발자가 크랙해서 배포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만, 그러기에는 해당 개발자의 시간 투자대비 프로그램 가격이 저렴해서, 시도하다 포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프로그램 개발의 어려움

플러그인 또는 스크립트를 개발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기술자인 본인 혼자 개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디자이너들이 기능요청이나 개선점을 제안하면 좋을텐데, 지금껏 그런 제안이나 요청은 정말 손에 꼽을 정도였습니다. 이미 플러그인을 구매해서 사용하면서 불편함이 있었을 것인데도 어느 누구도 기능 개선이나 추가를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개발자인 제가 더 고민을 해야 했습니다. 디자이너들에게 어떤 기능이 필요할 것인지 추측하면서 기능을 추가하였고, 결국 그 기능은 디자이너들의 호응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런 점이 참 아쉽기도 하였고, 그런 방향성을 갖추지 못하다 보니, 다양한 기능의 기획을 하는 과정에서 상당수의 시간을 버리게 되었습니다.

 

3. 스크립트 등록

1) 마침내 등록한 글립스 스크립트

이렇게 개발했던 플러그인들을 유지보수 차원에서 스크립트로 변환하고 나니, 너무나 속이 편합니다. 소스 수정 시에 글립스를 일일이 재시동할 필요도 없고, 스크립트 새로고침만으로 거의 해결이 되니 한결 편했습니다.

업무에 밀리고 밀려 마지막 작업을 마치고 나서 깃허브(github)에 등록하고, 최종적으로 글립스 플러그인 관리자에서 직접 설치까지 가능하도록 스크립트를 등록하였습니다. 불면증으로 인해 새벽에 깨서 스크립트를 등록하고 페이스북 페이지에 글을 등록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을 마치고 나니, 마치 앓던 이를 뺀 것 같아 속이 시원합니다. 디자이너들은 기존 플러그인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데, 몸이 힘들고 마음이 여유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마냥 쉴 수는 없었는데, 드디어 마쳤습니다!

플러그인 매니저에서 스크립트 설치 가능

2) 스크립트 설치 및 사용법

글립스 스크립트 설치는 글립스의 창(Windows) > 플러그인 관리자(Plugin Manager) > 스크립트(Scripts) > 라인갭 스크립트(Linegap's Scripts)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전에, "모듈"에서 파이썬 3와 바닐라(vanilla)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스크립트를 사용하려면, 스크립트 > Linegap 메뉴를 이용해 필요한 기능을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줄이며...

부디, 폰트 디자이너들이 이 플러그인들을 잘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차라리 배달을 했으면 수십배나 되는 금액을 더 벌었을 시간임에도 이렇게 개발한 것은 폰트 디자이너들의 고생을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들의 작업 시간을 조금이라도 더 줄여서, 같은 시간에 더 나은 폰트를 개발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