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제작

폰트 제작 시 발생하는 오류들

반응형

오류를 갖고 있는 폰트들 

폰트는 디자인 정보 외에도 매우 많은 정보가 들어 있고, 그 정보는 기술자들도 폰트 명세서를 해석, 분석하면서 공부해야 하므로 꽤 오랜 시간이 걸리고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 보니,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폰트들은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폰트를 디자인하고 나면, 폰트를 TTF 또는 OTF로 생성해야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폰트 제작 프로그램들은 FontLab 및 FontForge이며, 이를 이용해 폰트를 생성하면 데이터가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물론, 폰트 제작 프로그램 자체의 문제도 있지만, 디자이너들이 미처 잡아내지 못한 오류들도 많이 있다.

경력이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폰트 기술교육을 하다보면, 의외로 폰트에 설정할 정보들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깜짝 놀라게 된다. 경력이 오래된 디자이너들도 그러한데, 하물며, 경력이 짧은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폰트는 또 어떨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일반적인 폰트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제작된 대부분의 폰트들은 크게 다음의 4가지의 문제를 갖는 경우가 많다.

폰트의 아웃라인 오류

폰트 패밀리들 사이의 일관성 오류

폰트 데이터 오류

폰트 메트릭스 오류



폰트의 아웃라인 오류

아웃라인이 꼬여 있는 경우 또는 아웃라인의 방향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 아웃라인이 겹쳐 있는 경우 등이 여기 해당되고, 일반적인 디자이너들이 눈으로 일일이 확인하기 전까지는 그 오류를 찾기 힘들다. 특정 프로그램을 거칠 경우, 어느 글자가 오류가 있는지, 또는 자동으로 수정하는 옵션이 있지만, 어느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 수정되었는지 알 수 없어 쉽게 사용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본인은 오류 부분을 자동으로 체크해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디자이너가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inflection1

inflection2

inflection3

 

<아웃라인이 꼬인(inflection) 오류를 자동으로 체크, 디자이너가 쉽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함>


 

<아웃라인이 겹친(intersection) 오류를 자동으로 체크, 디자이너가 쉽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함>




폰트 패밀리들 사이의 일관성 오류

한 디자인의 폰트를 두께 별로 여러 개 만들어, 패밀리 형태로 만든다고 하면, 일반적으로는 폰트들끼리 서로 일관성 있는 형태가 필요한데,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이 이에 대한 정확한 검수를 거치기 어려워, 일관적이지 못한 오류가 생기기도 한다. 

본인은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통해, 디자이너가 패밀리간 폰트를 비교해 볼 수 있는 형태(PDF, FontLab 파일)로 지원하여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family1            family2

<PDF 파일과 FontLab 파일을 통해 패밀리 폰트들끼리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함>




폰트 데이터 오류

현재 유통되거나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수많은 폰트들을 뜯어보면 수많은 데이터 값들이 잘못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심한 경우에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의 폰트들을 판매 또는 배포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폰트 제작 프로그램 한 두개를 안다고, 제작 서비스를 진행하는 곳을 보면 안타까움이 앞설 뿐이다. 폰트 제작 프로그램의 기능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폰트 자체의 스펙(명세)을 알아야 어떻게 세팅해야 하는지 알게 되는 것인데...

실례로, 본인도 바이러스급의 오류를 일으키는 폰트도 만들어 본 경험이 있고, 다양한 큰 문제들을 경험해 보고 해결하는 방법을 찾았다.




폰트 메트릭스 오류

폰트를 제작하고 나면, 폰트의 메트릭스(수치 정보: 글자의 높이 값들, 행간)에 대한 이슈가 크다. 폰트의 Metrics 제대로 설정하지 못하면, 글자들이 화면에서 잘려져 보이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고, Mac과 Windows에서 값이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가끔은, 아웃라인이 잘못 제작되어 비정상적인 위치에 아웃라인이 그려진 경우도 있는데도 이에 대한 제대로 된 검토 없이 폰트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linegap

<Windows와 Mac에서 같은 폰트가 행간이 서로 다른 오류>


<Metrics 값 오류로 인해, 글자의 윗부분이 잘려져 보이는 오류와 해결 후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