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제작

폰트랩(FontLab)5에서 아웃라인 쉽게 붙여넣기

반응형

폰트 디자이너에게 있어, 폰트 작업은 반복 작업의 연속이라 할 수 있고, 그 중에는 같은 아웃라인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기존 KSX 1001에 해당하는 기호들 중에는 같은 형태의 아웃라인을 갖는 기호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로, 아래 그림에 보이는 기호들이 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기호들은 일반적으로 크기와 형태가 같은 원 안에 글자 크기를 맞추는 방식으로 작도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폰트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폰트랩(FontLab) 5의 경우, 이를 반복적으로 쉽게 붙여넣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로 인해, 아쉽게도, 대부분이 수동으로 일일이 붙여넣을 수밖에 없습니다. 약 70개에 해당하는 수만큼 반복적으로 작업해야 하는 것입니다. 


비슷한 기호들 중 '( )' 괄호를 사용하는 기호들이 있습니다. 이들을 합치면 약 140번의 수작업을 해야 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기존 폰트를 활용해 작업하다 보니, 기존 폰트에서 내부에 있는 글자들을 지운 후, 수정하는 방식으로 작업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폰트 디자인을 하다 보면, 이 외의 경우에도 아웃라인을 반복적으로 붙여넣어야 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간단히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간단한 폰트랩 스크립트를 개발해, 무료로 공개해보고자 합니다.

스크립트 사용 방법은 전에 포스팅했던 내용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폰트랩 스크립트 사용법

본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의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동영상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음 url을 참조하십시오. 

https://youtu.be/A3TrBGg6GyM




스크립트는 다음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pasteOutlines.py